족관절인대손상
한 번 접질러진 발목,
방치하면 반복됩니다
발목을 접질렀을 때,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치하면 만성으로 이어지므로, 발목을 접질렀다면 빠르게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인대 손상은 급성/만성 외측인대 손상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족관절인대손상
급성외측인대 손상이란?
특징
족관절의 ‘급성염좌’라고도 하며 발목을 접질렀을 때, 많은 환자분들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분류
손상 부위별로 내/외측 인대, 원위 경비인대 결합손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이 중 가장 많은 케이스는 외측인대 손상으로 보행이나 구보 도중 발이 안으로 접질러진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증상
발목이 붓고 다침 부위에 통증과 압통이 있으면서 접질린 외상이 있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1, 2, 3 도로 나뉘며 각 정도에 따라 보존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족관절인대손상
만성외측인대 손상이란?
특징
만성으로 이어질 시 지속적으로 발목이 안쪽으로 접질리는 상황이 생기면서 불안정하게 되어 휘청거리게 되고, 환자 본인도 반복적으로 접지르게 된다는 불안감을 안고 생활하게 됩니다.
원인
급성외측인대 손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
만성의 경우 통증은 주 증상이 아니며, 반복적으로 접지르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족관절인대손상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01
비수술적 치료
how to
급성과 만성 모두 1차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발이 접지르지 않도록 신발에 외측쐬기를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고, 뒷굽을 넓히거나 낮추고, 운동 시 보조기나 테이핑을 이용하여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약물치료 및 운동 / 물리치료를 통해 근력강화운동을 하여 호전시킬 수 있고, 통상 최소 6주 이상은 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합니다.
02
프롤로 치료
how to
위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인대강화 목적인 프롤로 치료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데, 통상 2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을 하게 됩니다. 치료 후 3~5일 정도 통증이 더 심해지나, 이는 회복이 되어가는 단계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