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허리 뿐 아니라
다리까지 저려오는 허리디스크
우리 인체의 척추 구성원은 뼈로 이루어진 척추 마디와 마디 사이를 연결해주는 물렁뼈(수핵), 관절, 인대 및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충격 흡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 탈출되어 요추 신경근을 압박할 때 생기는 증상을 디스크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은 무엇인가요?
01
허리 및 다리의 통증
허리 요통과 하지 방사통 (다리가 저리는 증상)은 대표적인 허리디스크의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다리로 가는 신경마비 증상을 동반하여 감각이 무뎌지거나 또는 운동신경의 마비로 인해 발가락 움직임에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02
척추의 외형적 변화
외형적으로 봤을 때 척추가 휘어있거나, 몸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에 제한이 오기도 합니다. 보행 시 한 손으로 허리를 붙잡고 뒤로 젖힌 상태에서 걷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어떻게 치료하나요?
Step 1
약물/보존적 치료
소염제 및 근육이완제와 같은 약물치료와 요추 견인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장기간(통상 6주) 시행하는 것이 1차적으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Step 2
허리 신경성형술
약물치료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시 허리 신경성형술의 일종인 신경 차단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Step 3
허리디스크 수술
대부분 환자의 경우 보전적 치료로 호전되지만, 장기간의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없거나 지속적인 재발로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있는 경우 또는 신경 마비가 급격히 진행될 때에는 의료진과의 상담 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허리 신경차단술 후
조심해주세요
허리 신경차단술은 별도의 입원이 필요 없고, 외래 통원치료로 시술이 가능하며 시술 후 샤워 등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시술 후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나, 가급적이면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서서히 증세의 호전이 진행되어 약 1주일이 지나면 70~80%이상 증상이 호전됩니다
허리 신경차단술은 부작용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부작용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술 후 과로나 과도한 운동은 삼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