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염증과 통증으로
잠을 이루기 힘든
힘줄 주위에 석회가 생겨 발생하거나 노화 혹은 외상으로 손상을 입으며 진행이 시작됩니다. 석회성건염은 3단계(형성/휴지/용해기)를 거치게 되는데, 용해기에는 석회염이 마치 연고나 치약과 같은 형태를 보이며 회전근개건에 심한 염증을 유발하여 급성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석회성건염
증상은 무엇인가요?
형성기에는 우연히 발견되거나, 만성적으로 간헐적인 통증, 충돌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때에는 팔을 70도~110도 사이로 옆으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용해기에는 극심한 통증 등의 급성 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팔이 거의 움직일 수 없는 상태까지 가기도 합니다.
보통 별다른 외상력이 없지만, 간혹 과도한 활동이나 경미한 외상 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개 통증은 어깨 앞부분에서 나타나며, 삼각건 쪽이나 목으로도 방사통이 오기도 합니다.
가사일을 많이 하는 주부에게서도 많이 볼 수 있고, 야간에는 통증이 더욱 심해지며 잠을 이루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석회성건염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단순 방사성 촬영
초음파
MRI
전문의료진과 상담
석회성건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Step 1
보존적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사용하여, 급성기에는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통증 및 만성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며, 증상 호전이 없다면 주사치료(마취제와 스테로이드 혼합액)를 시행합니다.
Step 2
수술적 치료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한 경우 약 10% 환자에게서 수술적 치료(보편적으로 석회제거술)가 시행되고 있습니다.